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지불안증후군 자가진단 혹시?

건강

by blue line 2017. 8. 28. 22:35

본문

하지불안증후군 자가진단 혹시?


혹시 침대에 눕고나면 다리가 저리고 간질간질 하는 느낌이 들어서 잠을 설치는 경우가 많으신가요? 숙면을 방해하는 불챙객,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저도 가끔 다리저림이나 아플때 또는 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과 간지럽기도 했으며 잠을 못잘정도로 다리가 저림이 있었습니다. 



특히 누워있거나 앉아있을때 휴식을 취하는데도 불구하고 하지로부터 이상한 감각과 초조함,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드는 이 증상은 하지불안증후군입니다. 실제로 몸을 움직이고 나면 증상이 완화되기도하지만 심해지면 잠도 못잘 정도로 불면증이 생깁니다. 인구를 통틀어서 전체 10~15% 정도는 이것으로 고생하고 있는데요. 하지정맥류로 오인하기 쉽지만 만성적으로 다리에 쥐가 자주나면 한번쯤은 의심해봐야합니다.

-------------------




증상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아픈것 같은데 확인해보면 통증보단 갑갑한 느낌이다.

2. 사지가 떨리는것 같기도하고 다리에 쥐가 나는것같이 땡기고 쑤시며 잘때 다리저림이 자주 나타난다.

3. 발이뜨거워요 라고 하면서 발바닥 열감을 느끼기도하고 반대로 수족냉증처럼 차가워요 라고하면서 다리시림을 느낀다

4. 다리나 발 쪽으로 심하면 팔,어깨,손,몸통까지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이 든다.



이러한 증상은 불면증의 원인이며 낮 동안 피로와 무기력감을 느끼게 되므로 대게는 움직이지 않을떄 나타나며 주물러주거나 움직이면 증상이 완화되는것이 특징입니다. 원인은 도파민의 분비부족 , 가족력의 유전적인요인 및 과한 스트레스와 피로 , 수면장애 등 정신적긴장 등을 예로 꼽을수 있습니다. 2차적인 원인으로도 생길수 있구요. 하지불안증을 확인하기위해서는 혈액검사 , 신경전도-근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예방과 치료에 도움될만한 방법으로는 목욕과 마사지 등있으며 명상 또는 이완요법 , 온열팩 찜질이 도움이됩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수면 습관을 유지하고 커피와 같은 음료수는 금지하며 흡연 및 음주 절제도 필요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몸에 해를 끼치며 영양분이 들어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치 효능 알아볼까요  (0) 2018.03.04
생밤 효능 보관법  (0) 2017.11.03
빈혈 자가진단 간단하게 해보기  (0) 2017.08.28
파파야 효능 알고 드세요.  (0) 2017.08.28
여드름에 좋은 음식 6가지  (0) 2017.08.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